서울 종로구 경복궁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하고 있는 북촌한옥마을.


한옥마을 하면 대표적인 곳이 전주 한옥마을인데 3~4년 전만 해도 여행을 적극 추천할 만한 곳이었는데

최근에는 마을이 무슨 온갖 군것질거리, 먹거리 가게들이 점령해서 가는 사람들마다 악평이 자자한 곳으로 변해버렸죠.


그런 면에서 북촌한옥마을도 입구와 주변 큰 길에는 까페들로 점령되긴 했지만

한옥마을 안쪽 골목에는 그런 가게들이 거의 없어서 아직까지는 한옥마을 그 자체의 분위기를 가지고 있는 게 좋네요.

아무래도 이곳은 실제 사람들이 거주하는 집이 많다보니 그런 듯.


북촌한옥마을 주변, 삼청동 맛집 관련 글

2014/12/16 - [맛집] - [서울/삼청동 맛집] 삼청동 호떡 - 지나가다 맛본 야채호떡과 꿀호떡

2014/12/16 - [맛집] - [서울/삼청동 맛집] 북막골 - 테이스티로드에 소개된 구석기 갈비






서태지 소격동 뮤직비디오 촬영지를 볼 수 있는 북촌 한옥마을

한옥마을의 정상(?)으로 가는 길 가운데 서태지의 소격동 뮤직비디오 촬영을 한 장소라고

대문짝만하게 현수막을 붙여둔 곳이 있더라구요.

뮤비를 볼 때는 아무생각이 없었는데 기대없이 발견한 곳이라 그런가 괜히 반갑습니다. :)






오래된 풍경에서 오는 그리움, 북촌한옥마을

어릴 적 살던 집이 한옥집도 아니었고, 한옥이 많은 곳도 아니었는데 민속박물관에서도 느꼈지만

그냥 오래된 것들이 만들어 내는 풍경들을 보니 참 기분이 따뜻해지고 정겨우면서도 그립네요.


'옛날이 더 좋아서 돌아가고 싶어'는 아닌데 그냥 동네 아이들이랑 함께 떠들며 뛰어다니던 골목길 같은 게 떠오릅니다.



북촌한옥마을의 대표 포토 포인트

국내외 방송에서도 그렇고 여행 블로그나 각종 잡지에서 북촌한옥마을을 소개할 때 가장 많이 봤던 장소.

한옥 마을의 꼭대기에 위치하고 있는 곳인데 이곳에서도 남산타워가 보이네요.


















북촌한옥마을 전망대....?

길을 따라 걷다가 '전망대'가 있다고 해서 올라갔더니 그냥 일반인이 하는 무슨 까페같은 곳이더라구요.

무료로 볼 수 있다고는 하지만 가게에 들어가서 주변 풍경을 둘러보는데 그냥 나올 수도 없고...

그렇다고 먹고 싶지도 않은 커피를 마실 수는 없어서 그냥 내려왔습니다. -_-;








경복궁, 삼청동과 함께 구경하기도 좋은 북촌한옥마을

북촌한옥마을 위치가 삼청동, 경복궁과 가까운 곳에 있어서 동시에 여러곳을 구경하기가 정말 좋았습니다.

저는 경복궁을 시작으로 한옥마을을 구경하고 삼청동의 야경을 구경했는데

많아서 경복궁이나 한옥마을은 낮에 구경하고 예쁜 까페들이 많은 삼청동은 가급적 저녁 이후에 가는 게 좋을 거예요.


주변에 맛집과 미술관, 박물관 같은 구경거리들이 넘치는 동네.. 마음 같아서는 참 살고 싶은 동네인 듯.

그런데 땅값....비싸겠죠? -_-;




to Top